티스토리 뷰

배민배달소식

진주배민1 배민커넥트는 쿠팡이츠, 쿠팡배달파트너의 실패를 그대로 이어 받을 것인가?

T탁팀장맛집(배민신규연결 입점,배달의민족 입점관리 ) 2023. 5. 15. 00:32
반응형

진주배민1 배민커넥트 2주차 후기 
 
 진주시에 배민1 서비스가 시작된지 2주가 되었습니다. 배민1은 한집에 한건 배달 서비스입니다. 배달대행에서 하는 묶음배달 한번에 3개 ~ 4개 정도 배달하는 묶음 배달하고는 다른 개념입니다. 한집에 한건배달이라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한건배달이기 때문에 고객 입장에서는 배달료가 다소 비싸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묶음배달은 여러개 묶어서 배달을 가기 때문에 배달시간은 길지만 배달료가 배민1보다는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는 것 입니다. 배민1, 배달의민족 두 영역에서 장담점이 있으니 배달음식을 시킬 때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조금이라도 배달을 빨리 받고 싶으시면 배민1으로 주문하시고, 배달료가 부담되시면 배달이 조금 늦더라도 기존의 배달의민족을 통해 묶음배달로 음식을 받으면 됩니다. 배민1과 배달의민족 두 개중에 어느쪽으로 음식을 주문할 것인가는  개인의 성향에 따라서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번에 이야기할 이야기는 진주배민1, 배민커넥트라는 주제로 2주동안의 사전서비스에 대해서  진주지역의 분위기와 앞으로 배민1이 어떻게 될것인가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1. 진주시 배민1서비스와 배민커넥트는 쿠팡이츠,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따라 실패한 것인가?

배민1 : 단건배달 음식주문어플
배민커넥트 : 단건배달을 수행하는 기사가 사용하는 배달어플
쿠팡이츠 : 단건배달 음식주문어플
쿠팡배달파트너 : 단건배달을 수생하는 가시가 사용하는 배달어플 

 현재 진주시 분위기는 배민1 주문어플과 배민커넥트 배달기사 어플 시스템이 작년에 진주에서 잠시 인기를 끌었던 쿠팡이츠, 쿠팡배달파트너처럼 실패할 것으로 예견하는 사람이 우세합니다. 쿠팡은 몇달 동안 유지가 되었던 것에 비하여 배민1 시작 2주만에 이러한 분위기가 형성이 되는 것이 우려가 됩니다. 진주시 배달음식업계의 사람들은 이렇게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그럼 배민1이 진주에서 실패할 것이라고 예상하는 이유를 알아 보겠습니다. 
 
2. 진주배민1 사전오픈일 5월 3일 그리고 이어진 5일 동안의 비 - 배달 소화를 못 했다.
  1년중에 가장 배달이 많은 날을 꼽으라고 하면 5월 5입니다. 그리고 이번 5월 5일 전후로 연휴가 형성이 되었습니다. 배달이 당연히 많을 것이라고 누구나 예상을 한 부분입니다. 그런데 날씨라는 악재가 있었습니다. 진주는 비가오면 도로가 마비되는 동네입니다. 큰 도로, 골목길까지 차가 안 빠져서 저녁시간에 도로정체가 심하고, 차도 많이 막힙니다. 그래서 진주는 비가오면 배달업은 전쟁입니다. 이렇게 배민1 서비스가 시작한 날에 배민1 기사가 충분히 확보되지 못한 상황에서 배달을 제대로 쳐내지 못 했다. 라는 평가가 우세합니다. 그래서 진주배민1 서비스 개시일이 좋지가 않았다. 즉 배달이 많다는 연휴, 어린이날, 비 3가지 상황이 존재했고,  배민커텍트 기사가 충분히 확보되지 않은 상황은 결국  배민1의 초반 이미지를 좋게 만들어 내지는 못 했다. 이렇게 생각이 듭니다. 
 
3. 배민1 가맹점이 없다. 
 진주 배민1 가맹점이 많이 보이지 않습니다. 카페,디저트 일부 배민1 배달이 점점 올라오고 있는 가게 빼고는 배민1 가맹점이 많이 보이지 않습니다. 제 생각에는 진주에 배달장사 하는 곳 중에 적으면 20프로 ~ 많이 잡아도 30프로 정도 배민1에 들어 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진주배달기사들은 쿠팡이츠는 가게는 많았다. 그러나 배민1은 입점한 가게가 몇 군데 없다. 이런 이야기가 나옵니다.

한편으로는 작년 몇달 반짝한 쿠팡에 디여서 진주가게사장들이 아예 배민1을 장사를 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의견도 있습니다. 작년에 쿠팡 열기가 진주에서 좋았다가 배달기사들이  돈이 되지 않아서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들이 다 빠졌습니다. 대기시간 길고 콜은 점점 줄어드니 소수 부업기들만 남은 상황으로 볼 수가 있습니다. 당연히 비오는 날, 바쁜날은 기사가 없어 배차가 안 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4. 일반대행사무실의 방어막 치기가 먹혔다. 
 진주에서 배민1이랑 배달의 민족이랑 배달시간이 차이가 없다라고 소문을 내고 있습니다. 물론 배민1이 자리를 잡으면 일반배달대행 사무실의 역활이 축소가 되겠죠. 하지만 일반배달대행사무실에서 배민1은 쿠팡처럼 실패 할 것이다. 배민1은 일반배달대행하고 배달완료시간이 차이가 나지 않는다. 배달료만 비싸다. 이렇게 계속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프로모션이 끝나고 나면 배달기사가 받는 배달가격이 일반배달대행보다 낮을 것이다. 기사들한테 계속 이렇게 이야기를 하면서 배민1에 대한 방어막을 치고 있습니다.

2주동안의 결과를 놓고 본다면 일반배달대행 사무실의 방어막이 우세했다고 볼 수가 있겠네요. 
 
 하지만 배달완료시간은 단건배달이 빠릅니다. 한건배달을 한다면 같은 동네 배달 5분, 한동네 건너뛰는 배달 10분, 두동네 이상 건너 뛰는 배달 15분 안에 배달완료가 됩니다. 그런데 일반배달대행에서 같은 동네 배달 단타를 15분 잡습니다. 중타를 20분 잡고요. 그런데 배민1으로 배달하면 배달완료시간이 반으로 줄어 듭니다. 물론 배달이 도로상황, 신호상황에 따라서 바꿜수가 있어서 간혹 예상과 다르게 지연이 될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같은 동네 배달은은 5분 ~10분 안에 배달완료가 되어야 합니다.
 
 제가 한건배달을 해보니 단타 가까운곳 2 ~ 3분, 단타 조금 먼 곳 5 ~6분 걸립니다. 한동네 건너뛰는배달 7 ~8분이면 배달완료가 됩니다. 물론 퇴근시간, 도로 상황에 따라서 몇분 차이는 나지만 별다른 일이 없다면 저렇게 완료가 되는데 배민1이 빠르지 않다 ! 라고 말하는 사람은 배민1이 진주에서 자리 잡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계속 그렇게 말하고 다니는 거겠죠. 
 
 같은 동네 배달 중에 솔직하게 1분, 2분만에 줄 수 있는 것도 상당히 많은데 실제로 배달완료시간은  5개 ~ 8개씩 묶어서 배달을 하다보니  15분이 되어야 도착을 합니다. 5분안에 줄수 있는 배달을 왜 그렇게 많이 묶어서 굳이 15분에 완료를 하는지 도전히 이해를 못 하겠습니다. 앞으로 동네배달 5분, 같은동네 10분안에 배달완료하지 않으면 배달기사가 음식이 식든 말든 신경 안 쓰고 5개 이상 묶어서 다닌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시간 구분을 정확하게 확실하게 할 필요는 있지 않겠습니까? 소비자 입장에서는 배민1의 배달료가 부담스럽지 않다면 배민1이 당연히 음식이 빨리 도착합니다. 
 
 
5. 단건배달 프로모션이 끝나면 쿠팡배달파트너 처럼 될 것이다. 
 진주에서 배민1이 자리잡지 않길 바라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흘리고 다니는 말입니다. 작년에 코로나 영향이 남아 있어 배달업계가 그나마 조금 상황이 좋았습니다. 단건배달이라는 서비스로 쿠팡이츠가맹점이 진주에서 갑자기 늘어 났습니다.  그리고 배달단가도 좋았고, 배달도 많이 있었죠. 그러다가 갑자기 부업할거라고 기사유입도 많이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배달단가는 일반대행사무실보다 적게 책정되고, 쿠팡배달파트너는 용돈벌이 정도 밖에 안 되는 부업, 알바정도의  영역으로 인식이 되었습니다.  즉 배달기사중에 조금 땡긴다는 오토바이 기사들이 다 빠져 나갔습니다. 그럼 결국 차기사, 자전거기사, 퀵보드 기사가 남는데 이런 수단은 사실 부업형태로 하기 때문에 길게 할 사람들은 아닙니다. 결국 쿠팡이츠, 쿠팡배달파트너는 단가는 안 좋아지고, 하루종일 배달하는 전업기사, 오토바이 기사는 빠져나가게 되었습니다. 결국 자동차 기사, 자전거, 킥보드기사만 일부 남아서 배달을 하는 상황입니다. 오토바이 기사들은 일반대행 배덜을 하다가 쿠팡 1개 ~ 2개 정도 하는 수준입니다. 즉 진주에서 쿠팡은 나가리 ! 라고 부른다. 실패 !
 
그런데 이번주 들어서 배민1이 쿠팡처럼 될 것이다. ! 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실제로 배민1 배달수는 많지가 않은데 프로모션이라 배달단가가 좋아서 기사 늘어 난 것이 사실입니다. 그런데 그렇게 되다 보니 지금 배민1이 용돈정도 벌 수 있는 그런 배달일로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한콜 들어 오는데 시간이 오래걸리고, 콜 수에 비하여 기사가 많아 졌다는 뜻입니다. 결국 돈이 되지 않으면 배달기사 중에 빠릿빠릿한  오토바이 기사들 부터  빠져 나갑니다. 진주는 다른 동네와 달리 소식이 하루, 반나절이라 아니라 1 ~2시간 안에 소문이 다 나는 동네입니다. 만약에 단가가 낮아져 배민1이 돈이  않된다 ! 라고 인식이 되면 제일 먼저 오토바이 기사 부터 빠져 나갑니다.  

자동차, 자전거, 퀵보드 기사 3명의 몫을 오토바이 기사 1명이 합니다. 즉 돈이 되지 않는다면 오토바이 기사는 빠르게 빠져 나가게 될 것이고, 이제 부업, 알바 배달기사만 남는 사황이 될수가 있습니다.  이런 것을 원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6. 진주에서 배민1, 배민커넥트가 활성화 되려면
 
1)로컬맛집, 일대에서 배달많은 가게가 배민1에 보이지 않는다. 
  첫주에 비해서 분명하게 기사는 늘었습니다. 돌아 다니다보면 배민커넥트 어플을 켜고 있는 기사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기사와 콜 수를 맞추기는 어렵지만 지금 현재는 콜수가 늘어야 합니다. 콜수가 늘려면 배민1으로 가게 입점이 되어야 합니다. 현재 진주 배민1에는 30% 입점하지 않은 상태 ! 더 많은 가게가 배민1 입점이 되어야 합니다. 맘스터치, 롯데리아. 맥도날드, 서브웨이 등 빅 프랜차이즈가 아예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진주에서 제법 배달이 있다는 로컷맛집이 많이 빠졌습니다. 배민1 소개를 안하고 있나요? 아니면 쿠팡처럼 말아먹을 것 같아서 사장님들이 안 들어 오는 것인가요?
 
2)배달단가는 무조건 일반대행사무실 보다 좋아야 한다. 
 배민커넥트는 현재 진주에서 한건배달이니 보니 묶음 배달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배달건수가 많지 않기때문에 배달단가가 높아야 시급을 맞출수가 있습니다. 만약에 배민커넥트 배달단가가 일반대행사무실보다 낮게 책정 되는 순간 ! 그날 부터 초짜 기사만 남고 일 좀하는 기사는 배민커넥트 어플 안 한다.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배달단가가 일반대행보다 낮아지는 순간 쿠팡처럼 말아 먹는다. 라고 보시면 되겠죠.
 
3) 지속성을 가지고 일할 오토바이 기사가 필요하다.
 배달에서 부업, 알바기사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진주에서 도보로 배달하는 것은 말이 되지 않은 이야기입니다. 지금 진주에서 가게하시는 사장님들은 오토바이 가시를 원합니다. 차기사, 퀵보드기사, 자전거 기사를 그렇게 선호하지 않는다는 뜻 입니다. 모든 가게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분위기가 그렇습니다. 왜냐면 중소도시라서 그렇습니다. 따라서 지속성을 가지고 어느정도 책임감을 가지고 일할 수 있는 오토바이 기사가 꾸준하게 나와줘야 배민1이 자리를 잡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돈이 되지 않으면 기사들은 떠납니다. 쿠팡의 선례를 그대로 따라가지 않기를 바랍니다.
 
7. 그럼에도 불구하고 배민1으로 배달이 늘고 있는 가게들 
 진주배민1으로 장사를 하는 가게들 중에 점점 배달이 늘고 있는 가게들이 보입니다. 시간 될때 배달1으로 배달이 늘고 있거나 많은 가게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이미 배민1으로 자리잡은 가게도 보이기 시작합니다. 
 
진주시 배민1, 배민커넥트 서비스가 시작된지 2주가 되었습니다. 앞으로 조금 더 나아지기를 바라면서 배민1가게가 늘고 기사도 꾸준하게 늘어서 배민1 가게와 배민커넥트 기사들이 서로서로 돈 많이 벌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진주시 배민1 , 배민커넥트 2주의 서비스 기간을 현장에서 직접 느끼고, 듣고 한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진주 배달음식하시는분들과 기사님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